본문 바로가기
💊OTC (일반약) 공부

무좀 & 손발톱무좀] 약국약, 국소용 항진균제(Topical antifungals)

by 소우118 2023. 8. 25.

 

◆무좀(족부백선)이란?

무좀(족부백선)은 발 부위에 생긴 백선(ringworm)을 말하며, 전체 백선의 30% 이상을 차지한다.

 

◆백선(ringworm)이란?

-피부사상균에 의해 발생하는 표재성 감염을 총칭하는 용어이다.

-피부사상균(dermatophytes)은 진균의 한 종류이며 표피, 모발, 손톱 및 발톱 등의 각질에 기생하며 각질을 영양분으로 한다.

-이 때문에 환자에게서 떨어져 나온 각질에 의해 쉽게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고, 재발도 빈번하다.

-백선은 발생 부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종류로 나뉜다.

발무좀(족부백선) - 지간형, 수포형, 각화형으로 형태 구분
손발톱무좀(조갑백선, 조갑진균증) - 손톱, 발톱에 발생
손무좀(수부백선) - 지간형, 수포형, 각화형으로 형태 구분
체부백선(도장부스럼) - 어깨, 가슴 부위에 발생
귀의백선 - 귓바퀴, 귓구멍에 발생
두부백선(기계충) - 머리에 발생
안면백선(버짐) - 얼굴에 발생
어루러기(전풍) - , 겨드랑이 등에 발생
고부백선(완선) - 사타구니, 넓적다리 안측에 발생

 

무좀의 원인 및 임상증상

백선은 3가지 종류의 피부사상균에 의해 발생하며, 각 피부사상균마다 주로 문제를 일으키는 부위가 다르다.

1. 백선균(Trichophyton)

-> 피부, 손톱, 발톱, 머리카락

2. 표피사상균(Epider- mophyton)

-> 피부, 손톱, 발톱

3. 소포자균(Microsporum)

-> 머리카락

 

◆백선 감염에 영향을 주는 것들?

-피부에 외상이 있는 경우, 당뇨병, 면역력 저하, 혈액순환 장애, 고온 다습한 기후 등

 

 

◆무좀(족부백선)의 종류?

- 무좀은 증상에 따라 3종류로 구분되며, 복합적으로 함께 나타나게도 한다.

- 병변이 어느 정도 진행될 때까지는 일반적으로 한쪽 발에만 증상이 생기 거나 한쪽이 훨씬 더 심한 증상을 보인다.

1. 지간형(Interdigital type)

-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무좀의 형태

-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벗겨지거나 하얗게 짓무른다.

-가려움이 심하며 불쾌한 발 냄새가 날 수 있다.

-점차 진행되면서 갈라져 통증이 발생 하거나, 이차적인 세균 감염이 동반 될 수 있다.

-발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발가락 사이의 틈이 좁은 사람에서 발생하기 쉽다.

-발가락 통풍이 잘 안 되는 여름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.

-이차적인 세균감염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.

 

2. 소수포형(Vesicular type

- 발바닥 또는 발바닥의 측면에 소수포(작은 물집)가 흩어져 생기거나, 소수포들이 모여서 대수포가 생기기도 한다.

- 소수포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, 심한 가려움을 동반한다.

- 소수포는 황색의 장액으로 차있고, 수포가 건조되면 가피를 형성하고 피부가 벗겨질 수 있다.

- 소수포가 터지면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.

 

3. 각화형(건조인설형, Hyperkeratotic type)

- 발바닥 전체가 두껍게 각화되며 긁으면 고운 가루처럼 각질이 떨어진다.

- 심해지면 발바닥이 갈라져 따갑거나 아프기도 한다.

-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난치성이며 자각증상은 별로 없어, 만성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다.

 

◆ 병원 진료가 필요한 무좀(족부백선)

• 감염의증상이 나타날 때 (고름, 37.8도 이상의 열, 통증, 부종, 열감, 붉어짐 등)

• 당뇨병이 있는 경우

• 군데군데 반점 모양의 탈모가 생기고, 가족들도 같은 증상을 겪을 때

•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

• 일반의약품을 2주 이상 사용했음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, 1개월 후에도 증상이 지속될  

 

◆ 무좀(족부백선)에 쓸 수 있는 약국약(일반의약품) 추천

▶국소용   항진균제(Topical antifungals)

- 무좀(족부백선) 치료를 위한 가장 1차적인 일반의약품은 국소용 항진균제이다. 여기에 증상이나 염증상태에 따라 각질용해제, 국소용 항생제 등을 같이 사용한다.

- 무좀(족부백선) 치료제 중 경구용은 모두 전문의약품이고, 간독성이 심하기 때문에 병원 진료 후 복용할 수 있다.

- 일반적으로 4주 정도 도포하고, 환자 상태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.

- 국소용 항진균 제만을 사용할 때는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2주간 더 사용해야 재발을 막을 수   있다.

-각질층 비후가 심하면 크림이나 연고제의 흡수가 저해되고, 각질층을 영양분으로 하는 진균 군락이 증가하여 항진균제의 효과가 감소된다. 두꺼워진 각질층을 벗겨낼 수 있는 살리실산(salicylic acid) 제제나 요소(urea) 연고 병용 도포가 도움이 될 수 있다. 단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자극에 유의한다.

-세균감염으로 염증을 동반한 경우 항생제와 무좀약을 함께 사용하거나, 항생제와 스테로이드 복합제로 염증 치료 후 무좀 치료를 한다. 스테로이드 복합제를 사용한 일반적인 치료 기간은 7일 정도이며, 급성증상이 없어진 다음에는 스테로이드 미포함 약물로 바꾸어 사용한다.

-가려움증과 통증이 동반된 무좀에는 리도카인, 멘톨(또는 캄파)이 함유된 복합제가 효과적이다. 리도카인은 국소마취제로 가려움증과 통증을 완화시켜 주고, 멘톨과 캄파는 환부에 청량감을 주어 가려움증에 도움이 된다.

 

▶국소용   항진균제(Topical antifungals)의 종류

- 국소용 항진균제에는 이미다졸(imidazole)계 제제, 알릴아민(allylamine)계 제제, 벤질아민(benzylamine)계 제제, 모르폴린(morpholine)계 제제, 티오카바메이트 (thiocarbamate)계 제제 등이 있다.

 

1. 이미다졸계 제제

- 케토코나졸(Ketoconazole), 미코나졸(Miconazole), 에코나졸 (Econazole), 클로트리마졸(Clotrimazole), 설코나졸(Sulconazole), 세르타코나졸 (Sertaconazole), 이소코나졸(Isoconazole)

*아졸(azole)계 항진균제는 이미다졸계와 트리아졸(triazole)계로 분류 됨. 트리아졸(triazole)계 항진균제는 대부분 경구제로 모두 전문의약품.이미다졸계 국소용 제제만이 일반 의약품으로 사용 됨.

- 진균 세포막에서 투과성과 구조 유지를 위해 필요한 에르고스테롤의 합성 후기 단계를 억제하여 항진균 작용

- 광범위 항진균제로 항균작용도 있으므로 이차 감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

- 피부자극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는데, Clotrimazole은 피부 자극이 있는 편이며, Sertaconazole 은 피부자극이 적은 편이다.

- 크림, 연고, 분말, 분무제 등의 제형으로 출시되어 있으며 성분에 따라 1 1~3회씩 사용한다.  

단일제 카네스텐크림 (Clotrimazole)
태극케토코나졸크림  (Ketoconazole)
에코라연고 (Econazole)
-> 에코나졸 설포살리실산 염(sulfosalicylate)의 경우, 설포살리실산이 각질을 용해하므로 두꺼운 각질층이 있는 각 화형 무좀에 효과적일 수 있다.
더모픽스크림 (Sertaconazole)
복합제 엘린플러스크림 (Clotrimazole + 스테로이드)
-> 급성 증상이 없어진 이후에는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지 않은 제품으로 바꾸어 사용하고,
특히 유소아의 경우 넓은 부위 or 장기간 사용을 피한다.
피엠 졸큐액 (Clotrimazole + 리도카인, 멘톨 등)

 

 

2. 알릴아민계 제제

1) 테르비나핀(Terbinafine)

- 가장 최근에 개발된 알릴아민계 약물로 백선에 특히 유효하고, 칸디다증에는 효과적이지 않다.

- 에르고스테롤 합성 초기 단계인 squalene epoxidation을 억제하여, 진균세포 내에 에르고스테롤 결핍과 스쿠알렌 축적을 유발 하여 진균세포를 사멸시킨다.

- , 크림, 연고, 분무 제 등 다양한 제형으로 출시되어 있으며, 1 회 적용으로 13일간 약효가 지속되는 제형(film forming solution. FFS)도 개발되어 있다. (=라미실원스)

단일제 라미실크림 (Terbinafine),
라미실원스외용액 (Terbinafine)
복합제 무조날쿨크림 (Terbinafine + 리도카인, 멘톨, 글리시리진산)

 

2) 나프티핀(Naftifine)

- 항진균 작용과 더불어 항균 및 항염증 작용도 있어서 염증이 동반된 무좀에 효과적

단일제 일동엑소데릴크림(Naftifine)

 

 

3. 벤질아민계 제제

-부테나핀(Butenafine)

-작용기전은 알릴아민계 제제와 유사하며, 지속시간이 길어 1 1 회 사용

단일제 부테나크림 (Naftifine)
복합제 바렌굿겔 (Naftifine + 캄파)

 

 

4. 모르폴린계 제제

-아모롤핀(Amorolfine)

-14a-reductase 7,8-isomerase를 억제하여 진균 세포막의 에르고스테롤 합성을 저해하여 항진균 작용

단일제 로세릴크림(Amorolfine),
로세릴네일라카(Amorolfine)

 

 

5. 티오카바메이트계 제제

-톨나프테이트(tolnaftate)

-작용기전은   알릴아민계 제제와 유사하다.

단일제 톨라프크림 (tolnaftate)

 

6. 시클로피록스(Ciclopirox) 제제

- 백선이나 칸디다증 치료에 사용

- 다가양이온(Fe3+, Al3+)을 킬레이트화 하여 금속이온에 의존적인 효소를 억제함으로써 세포의 정상적인 활성을 저해하고, 진균 세포막을 변형시켜 작용한다.

- 5-lipoxygenase cyclooxygenase를 억제하여 항염 효과를 낸다 

단일제 클록스액 (Ciclopirox)
  로푸록스겔(Ciclopirox),
로푸록스네일라카(Ciclopirox)
  무조날에스네일라카(Ciclopirox)
복합체 복합무조메에스겔(Ciclopirox + 살리실산)

 

◆ 국소용 항진균제의 항진균 범위

    무좀
(족부백선)

-
고부백선
(완선)

-사타구니, 넓적다리 안측
체부백선
(도장부스럼)

- 어깨, 가슴 부위
어루러기
(전풍)

-, 겨드랑이
피부 칸디다증
이미다졸계   Clotrimazole O O O O O
Ketoconazole O O O O O
econazole O O O O O
Sulconazole O O O O --
벤질아민계  Butenafine O O O O --
티오카바메이트계  Tolnaftate O O O O --
알릴아민계  Terbinafine O O O O --
naftifine O O O -- --

 

 

 

◆ 손발톱무종(조갑진균증, 조갑백선) 이란?

- 피부사상균(dermatophytes), 비피부사상균(non-dermatophytic molds), 효모(yeasts)를 포함한 진균에 의해 손발톱 에 발생하는 감염증을 말한다.

- 전체 손발톱 질환의 약 50%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 중 하나

- 손발톱무종(조갑진균증, 조갑백선)은 무좀(족부백선)과 역학적으로 비슷하나, 더 만성적이고 치료가 잘 되지 않으며 무좀 재발의 원인으로도 작용한다.

- 손발톱 모양이 변형을 변형시켜 미용상 좋지 않고, 손톱이 쉽게 부스러지고 박리되어 기능상의 장애나 보행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.

-당뇨병, 말초 혈관질환, 면역결핍성 질환을 가진 환자는 손발톱무좀에 걸릴 확률이 높고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종종 심부 무좀으로 발전할 수 있다.

 

◆손발톱무종(조갑진균증, 조갑백선) 손발톱무좀의 원인 및 임상증상

- 피부사상균 중 Trichophyton rubrum 손발톱무좀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, T. men- tagrophytes도 원인균이 되는 경우가 있다.

- 피부사상균 이외에 칸디다나 Aspergillus와 같은 진균에 의해서도 동일한 병변이 발생할 수 있다. 때문에 피부사상균 감염을 의미하는 조감백선이란 용어 대신 조갑진균증이란 병명을 더 많이 사용한다.

-손발톱무좀은 감염 형태에 따라 원위부 및 측위부 손발톱무좀, 표재성 손발톱무좀, 근위부 손발톱무좀, 조갑내 손발톱무좀, 전이상성 손발톱무좀 등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 된다.

-원위부 및 측위부 손발톱무좀이 90%로 가장 흔하고, 드물게 표재성 손발톱무좀 (7%), 근위부 손발톱무좀(3%)을 볼 수 있다.

 

◆손발톱무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특징적 임상 소견

- 손발톱 판의 색깔 변화 (황색 내지 황갈색)

- 무좀(족부백선)을 오래 앓는 경우 동반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.

 

 

반응형

 

◆손발톱무좀이 아닌 다른 질환일 가능성이 큰 경우는?

* 손발톱무좀과 감별하여야 할 질환으로는 조갑이영양증(onychodystrophy), 조갑구만 증(onychogryphosis), 조갑탈락증(onychomadesis), 조갑박리증(onycholysis), 백반 조갑(leukonychia) 등이 있다.

-  비슷한 시기에 2개 이상의 손발톱이 같은 변화를 보이는 경우

-  환자가 건선, 주부습진, 편평태선 등과 같은 만성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

-  손발톱의 색깔은 변하였지만 손발톱 판의 두께에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얇아지는 경우

-  변화를 보이는 손발톱 주위가 가렵거나 누르면 압통이 있는 경우

 

◆ 병원 진료가 필요한 경우?

•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

• 국소용 항진균제로 치료할 수 없는 경우

(손발톱 기질 (손발톱 뿌리 부분)의 침범이 없고 손발톱 판의 침범범위가 50% 미만인 원위부 및 측위부 손발톱무좀일 경우에 네일라카 단독으로 치료가 가능하다.

손발톱 침범 범위가 50% 이상인 원위부 및 측위부 손발톱무좀, 근위부 조갑하 손발톱무좀, 전이상성 손발톱무좀의 경우에는 외용제와 경구제의 병합요법이 권고된다.

• 손발톱 주변에 염증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

 

◆손발톱무종(조갑진균증, 조갑백선) 약국약 추천

- 일반 피부에 흡수되도록 만들어진 크림이나 연고 형태의 국소적 항진균제는 단단한 손발톱에 침투가 어렵다.

- 네일라카 형태의 손발톱무좀 전용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.

- 장기간 치료에서 안전성이 높으므로 경구용 항진균제를 복용할 수 없는 환자(고령환자, 간질환환자 등)에게 사용할 수 있다.

- 일반의약품으로 8% Ciclopirox 성분과 5% Amorolfine 성분의 네일라카가 있음. 둘 다 광범위 항진균 활성을 가지지만 손발톱은 약물의 침투가 어렵고 약물 생체이용률이 낮기아서 단독치료시 완치율은 약 10% 내외로 높지 않다.

 

단일제 로세릴크림(Amorolfine),
로세릴네일라카(Amorolfine)

 

 

 

8% 시클로피록스   네일라카(Ciclopirox olamine nail lacquer)

로푸록스네일라카(Ciclopirox)
무조날에스네일라카(Ciclopirox)

- 먼저 손톱깎이나 가위 등으로 가능한 많은 환부를 제거하고 남아 있는 환부는 첨부된 손발톱용 사포나 줄을 사용하여 거칠게 한 다음 약물을 도포한다.

- 첫째 달은 이틀에 한 번씩, 둘째 달에는 적 어도 주 2, 셋째 달 이후에는 주 1 회 얇은 막이형성되도록 환부에 바른다.

-매주 1회 정도는 광택 제거제를 사용하여 라카-막 전체를 벗겨낸 뒤 사포를 사용하여 처음과   같이 환부를 거칠게 해준다.

-기간은 6개월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.

 

풀케어네일라카(Ciclopirox)

-침투 및 치료 효과를 더 높인 제품으로, 질환부위를 갈거나 남은 약물을 닦아낼 필요가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

- 하지만 매일 적용해야 하며, 적용 후 30초간 건조하고 6시간 동안은 적용부위를 씻지 않아야 한다.

-건강한 손발톱이 자랄 때까지 지속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, 손톱의 경우는 대략 6개월, 발톱의 경우는 9 12개월이 예상된다.

 

5% 아모롤핀 네일라카

로세릴네일라카(Amorolfine)

-일반 피부 백선에 는 0.25% 크림형이 사용되나, 5% 네일라카는 케라틴(keratin)에 친화성이 있어서 손발 톱무좀에 사용된다.

-1 주에 1 2회 감염된 손발톱에 도포하며, 보통 손톱은 6개월, 발톱은 12개월 정도 치료한다. -바르기 전에 감염된 손발톱 부위를 줄을 사용하여 완전하게 갈아내고 패드로 기름기를 제거한 다음 약물을 도포한다.

 

 

referance: 약학정보원 허가사항, 각 제약사 홈페이지 제품사진

반응형

댓글